컨텐츠 내용
- 수강신청
- 과정정보
자기주도학습 상담 역량

과정소개
학습목표
⓵ 학부모 및 학생의 성향과 의사소통 방식, 학습 문제의 근본 요인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다.
⓶ 학생의 유형, 성향, 동기, 의지, 행동 패턴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상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.
⓷ 집중력, 스마트폰 사용, 밤샘 공부, 음악 습관 등 실질적인 학습습관 문제에 대해 학생 맞춤형 조언을 제공할 수 있다.
⓸ 서술형 문제나 성적 고민 등 학습 성과 중심 이슈에 대해 실질적인 훈련 방향과 격려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.
⓹ 학원 선택, 부모의 개입 등 외적 요인에 대해 멘티의 자율성과 자기결정성을 해치지 않는 상담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.
⓺ 학생의 자기주도성을 강화하기 위한 상담 대화 구조(탐색–공감–제안)를 활용할 수 있다.
⓶ 학생의 유형, 성향, 동기, 의지, 행동 패턴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상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.
⓷ 집중력, 스마트폰 사용, 밤샘 공부, 음악 습관 등 실질적인 학습습관 문제에 대해 학생 맞춤형 조언을 제공할 수 있다.
⓸ 서술형 문제나 성적 고민 등 학습 성과 중심 이슈에 대해 실질적인 훈련 방향과 격려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.
⓹ 학원 선택, 부모의 개입 등 외적 요인에 대해 멘티의 자율성과 자기결정성을 해치지 않는 상담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.
⓺ 학생의 자기주도성을 강화하기 위한 상담 대화 구조(탐색–공감–제안)를 활용할 수 있다.
교육대상
2025년 자기주도학습센터 센터장 및 코디네이터
수료기준
평가기준 | 진도율 | 합산 점수 |
---|---|---|
반영점수(비율) | 100% | 100점 |
이수기준 | 80% | 합산점수 60점 이상 |
※ 각 평가항목의 이수기준을 충족하여야 합니다.
차시 | 강의명 |
---|---|
1차시 | 1. 학부모 유형 이해 |
2차시 | 2. 학습자 유형 이해 |
3차시 | 3. 학습자 성향 이해 |
4차시 | 4. 학습자 의지 유형 이해 |
5차시 | 5. 학습자 행동 유형 이해 |
6차시 | 6. 학습자 동기부여 고민 |
7차시 | 7. 학습자 공부성과 고민 |
8차시 | 8. 밤늦은 시간의 공부습관 |
9차시 | 9. 서술형 문제 대비 훈련 |
10차시 | 10. 학원 선택 어려움과 기준 |
11차시 | 11. 음악 들으며 공부습관 |
12차시 | 12. 공부할 때 집중력 문제 |
13차시 | 13. 공부할 때 스마트폰 영향 |